집중 시간대 방식
스스로의 습관은 결국 자기 자신이 관리해야 한다. 동료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자기 일을 감당하면서, 한눈팔지 않고 가치 있는 문제에 집중하는 능력을 유지하는 습관이다.
여러 가지 전략 중에서도 유달리 효과적인 방법이 하나 있었다. 일명 ‘집중 시간대 방식’인데, 이 방법은 아이러니하게도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직장 문화 속에서 진정한 효력을 발휘한다.
사람들은 상대가 특정 시간대에 미리 계획한 일이 있을 경우, 그 시간 동안에는 뭔가를 요구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 집중 시간대 방식은 사람들의 이런 인식을 이용해 지나친 사과나 해명 없이도 방해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 준다.
하지만 방해받지 않는 집중 시간대를 정해 놓는 것은 당신이 치러야 할 전쟁의 겨우 절반에 불과하다. 나머지 반은 딴짓의 유혹을 견디는 것에 달렸다. 즉 그 시간대에 이메일, 인터넷, 전화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론적으로는 쉽게 들리지만 실천하기란 놀라울 정도로 어렵다. 자기 자신을 먼저 단련해야 한눈팔지 않고 장시간 집중할 수 있다. 이런 시도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처음에는 짧게 설정했다가 점차 늘려 간다.
-집중 시간대를 1시간으로 시작한 다음, 2주가 지날 때마다 15분씩 늘려 가는 방법이 경험상 가장 효과가 좋았다. 핵심은 절대 딴짓을 하지 않는 것이다.
♣다른 일과 명확히 구분되는 독립적인 업무를 다룬다.
-예를 들어 보고서를 써야 한다면 조사나 연구 작업은 미리 해 두었다가, 집중 시간대가 되었을 때 온 정신을 보고서 작성에 전격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하라.
♣집중 시간대는 별도의 장소에서 보낸다.
-집중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기에 좋은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라. 도서관이나 외부의 조용한 장소도 좋다.
주의력 집중과 딴짓 사이에 벌어지는 전쟁은 결코 만만한 문제가 아니다. 집중 시간대 방식이 이 문제를 완전히 고칠 수는 없다고 해도, 최악의 업무 행태와 거리를 둘 수 있게 해 주고, 주변 환경 때문에 자신의 목표 달성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중요한 창의적 업무를 체계적으로 해낼 수 있는 길을 열어 줄 것이다.
--댄 애리얼리, 그레첸 루빈, 세스 고딘 외...의 [루틴의 힘] 중에서!!
(^-^)자제력을 키우고, 몰입도를 높이는 ‘집중 시간대 방식’~~♣
▼▼▼
[부키]루틴의 힘 :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부키
nefing.com
♥몸도 마음도 힐링 독서 잇템 추천♥
▼▼▼
[허브코코 리드모아 2단 높이 조절 각도 조절 독서 책 받침대 - 중형 독서대]
nefing.com
칼리아 CF-300 책상 침대 핸드폰 태블릿 자바라 거치대
nef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