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함께/행복 is......(^-^)

공감과 협동심으로 행복 키우기

2you 2021. 7. 2. 05:55

루이세는 덴마크의 여느 교사처럼 학업적인 성과 못지않게 아이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과 사회, 정서 발달에 관심이 많다.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수업은 1주일에 한 번씩 교사와 아이들이 서로 다른 주제를 놓고 토론을 벌이는 클래스 타임이다. 이날이 되면 아이들이 케이크나 간식을 들고 와서 친구들과 나누어 먹는다.

 

토론 주제는 이런 식이다. 지난주에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가 있었나? 돈이 충분히 모였는데 어떤 보드 게임을 사는 게 좋을까? 따돌림당하는 기분을 느끼는 친구가 있나?

 

덴마크의 교육 제도는 공감능력 교육을 우선시하고 있다. 아이들은 대개 모둠으로 활동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능력과 협동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우리는 학업, 사회, 정서적인 측면에서 아이의 일관성 있는 발달을 추구합니다. 수학과 과학도 중요하지만 공감능력도, 좋은 치구가 되는 법을 배우는 것도, 남들과 협동하는 법을 알아 나가는 것도 중요하거든요.”

 

아이들에게 각기 다른 표정이 담긴 사진을 보여주고 사람들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과 그런 감정을 느끼는 이유에 대해 대화를 나눠요. 이야기책을 활용하기 좋은 교육이죠. 훌륭한 이야기는 아이들이 등장인물의 머릿속으로 들어가볼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볼 수 있도록 해주거든요. 좋은 책은 아이들의 공감능력을 길러줍니다.” (루이세)

 

공감능력을 가르치면 학교 내 괴롭힘이 줄어든다. <사회적 성장을 위한 기술 : 사회, 정서 능력의 힘>이라는 OECD 보고서에 따르면 201511~15세 남학생들에게 괴롭힘을 당한 경험이 있느냐고 물었을 때 덴마크에서는 6퍼센트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영국은 이보다 50퍼센트 더 많았고, 미국은 거의 두배, 오스트리아는 최고 수치, 스웨덴은 최저 수치를 기록했다.

 

덴마크 교육 제도는 절대 완벽하지 않지만 배울 점이 몇 가지 있다. 그중 하나가 공감능력과 협동심에 주안점을 둔다는 것이다.

 

그만큼 주목할 만한 것이 또 하나 있다. 바로 성공이 꼭 제로섬 게임일 필요는 없다고 교육하는 것이다. 누군가가 이겼다고 해서 다른 누군가가 꼭 져야 하는 건 아니다.

 

학생들의 서열을 매기는 교육 제도는 성공이 제로섬 게임이라고 가르친다. 내가 잘하면 누군가는 기회를 빼앗긴다. 하지만 행복은 그런 식이어서는 안 된다. 나누어도 작아지지 않는 게 행복이다.

 

덴마크에서는 학생들의 서열을 매기지 않는다. 아이들은 8학년이 되어서야 제대로 된 성적표를 받는다. 그때까지는 성적표 대신 해마다 아이의 학습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주제로 교사와 부모가 대화를 나눈다.

--마이크 비킹의 [리케, Lykke] 중에서!!

 

(^-^)교육의 참 목적이 무엇인지 곱씹게 한다~

늦지 않았습니다~^^

꿈이 있다면 즐겁게 도전합시다~^^

모두의 꿈을 응원합니다~(^-^)

-국내 자격증과 국제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

-상권분석, 로고 인테리어,

원두 메뉴개발 및 사후관리까지 해주는

카페창업패키지~♪♬

▼▼▼

https://nefing.com/64acf84

 

퍼스트바리스타제과제빵학원

 

nefing.com

-바리스타 자격증 합격할 때까지 무제한 수강~♪♬

-6개의 프로그램을 통한

EUCA 디플로마부터 강사 양성까지

3세대 커피 전문가 양성패키지~♪♬

-전국 약 30개의 바리스타 제과제빵 학원 지점으로

최다수 바리스타를 배출한 대형 바리스타 학원~♪♬

-내일배움카드가 있다면

국비 지원으로 바리스타 및 베이킹을 수강~♪♬

▼▼▼

https://nefing.com/64acf84

https://oneany.shop/pO77dV

 

펀샵

 

nefing.com

https://oneany.shop/vkGi9H

 

맛군

 

nefing.com

https://oneany.shop/xuf0GF

 

에디터스픽

 

nefing.com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