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함께/새로운 미래 탐구

기업들이 버츄얼 인플루언서에 투자하는 이유

2you 2022. 2. 10. 00:10

그런데 기업들은 왜 진짜 사람이 아닌 버츄얼 인플루언서에 시간과 돈을 쏟고 있는 걸까?

 

첫째,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진짜가 아닌 가짜라 하더라도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가질 수 있고, 진짜처럼 행동하는 한 이들은 가상의 세계에서는 진짜 캐릭터다. 우리가 현실 세계에서 찍은 사진 역시도 하나의 정지된 사진으로 인스타그램에 남지 않는가? 게다가 여느 스타와 다르게 꽤 친절하게 댓글에 답을 해주기도 한다.

 

만약 LG의 김래아와 인스타그램 친구인데, 게임 속에서 각각 아바타로 만났다고 생각해보자. 얼마나 반갑겠는가? 김래아는 LG에서 만든 동물의 숲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 활동했다. 블랙핑크는 제페토에서 팬 사인회를 열었다. 메타버스의 세상에서는 이런 일들이 충분히 가능하다.

 

둘째, 사람 인플루언서들에 비해 관리하기가 쉽다. 연예인들을 회사의 대표 모델로 기용할 경우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음주운전을 할지도 모르고, 폭력을 휘두를지도 모르며, 정치성향의 문제가 생길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은 다르다. 회사에서 직접 관리해 만든 캐릭터이기 때문에 사생활이 깨끗하고 문제가 없다.

 

셋째, 다양한 회사와 쉽게 콜라보를 할 수 있다. 가상의 캐릭터들은 제품 협찬을 받기도 편하고, 가상의 캐릭터들끼리 함께 모이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각각의 3D 애니메이션 작업에는 꽤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었겠지만, 메타버스의 시대에 이들이 가상세계에서만큼은 현실 세계의 셀럽 그 이상의 인기를 가지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아뽀키는 어떨까? 아뽀키를 만든 에이펀인터렉티브는 20213월 라인프렌즈와 협업을 맺었다. 앞으로 아뽀키의 유튜브에 라인프렌즈 캐릭터들이 등장할 수 있고, 라인프렌즈를 통해 아뽀키의 캐릭터 상품이 제작되어 팔리게 될 수도 있다.

 

현실 세계 개개인들의 모습을 디지털화한 우리의 화신이 ‘아바타’라면 버츄얼 인플루언서들은 메카버스의 세계에서 셀럽으로 먼저 자리잡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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