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3, 앤 여왕, 조지 1세 시대에 그 이름을 떨쳤던 라운즈 재무장관은 생전에 곧잘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1펜스를 우습게 여겨서는 안 된다. 1펜스를 비웃는 자, 1펜스 때문에 운다.”

 

이 말은 진실이다. 그는 스스로 이것을 실천하여 두 손자에게 막대한 재산을 남겨줬다.

 

이 말을 그대로 시간에도 적용해보자.

1분을 비웃는 자는 1분에 우는 법이다. 그러므로 10분이든 20분이든 매 순간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도록 해라.

 

소홀히 한 1분이 쌓이다 보면 하루에 생각지도 못하게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그것이 1년간 쌓이면 얼마나 큰 손해일지 한 번 생각해보렴.

 

빈 시간공백의 시간으로만 남기지 마라

12시에 누군가와 만나기로 약속했다고 하자. 너는 11시에 집을 나와서 잠시 필요한 물건을 사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런데 하필이면 그 가게가 오늘 갑작스레 문을 닫았다.

 

시간을 확인하니 약속 시간까지는 50분이나 남았다. 이때 너라면 어떻게 하겠니? 흔히들 그러는 것처럼 커피숍에라도 들어가서 시간을 보내겠니?

 

나 같으면 그렇게 하지 않는다. 어영부영 돌아다니지 않고 곧바로 서점에 갈 것이다. 새로 나온 책을 훑어보고, 평소에 읽고 싶었던 책을 읽는다. 어려운 책은 읽지 못하겠지만, 시 몇 편은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작은 시간이라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몇 가지는 더 얻을 수 있다. 적어도 따분하게 시간을 보내는 일은 없을 테지.

 

세상에는 시간을 허비하는 사람이 많다. 소파에 기대앉아 하품을 하면서, ‘무엇인가 새로 시작하기에는 시간이 좀 모자라네!’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사람은 실제로 시간이 충분해도 무엇인가 일을 시작하지 않는다. 결국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시간을 흘려버린다. 아마 공부에 있어서나 일에 있어서나 매사에 이런 태도일 것이다.

 

한가로이 시간을 보내기 이전에 스스로 어떤 일과를 보냈는지 돌아보렴. 혹시 계속 한가로이 보냈다면 당장 해야 할 일을 시작해라.

 

그다음에는 쉬어도 좋다. 빈둥거리는 것도 사실 습관이다. 매사에 열심히 임하고, 끈기 있게 보내다 보면 그것이 습관이 된다. 앞으로 1, 몇 년의 세월이 너의 일생에 얼마나 큰 의미가 될지 생각해보면 좋겠구나. 그러면 단 한 순간도 소홀히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온종일 책상에만 붙어 있으라는 건 아니다. 다만 무엇이든 좋으니 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20, 30분을 가볍게 여기고 아무것도 하지 않다 보면 결국 상당한 손실이 되고 만다. 하루 중에도 짧은 빈 시간이 몇 번은 있을 것이다. 그럴 때 멍하니 하품이나 하고 있기보다는, 무슨 책이든 좋으니 가까이에 있는 것을 읽어보면 좋다.

--필립 체스터필드의 [아들아, 너는 인생을 이렇게 살아라] 중에서!!

▼▼

https://bitl.bz/BfSJGs

 

아들아 너는 인생을 이렇게 살아라(일,관계,사랑,돈배움수많은고민에답이될삶의지

 

deg.kr

https://deg.kr/85bc7e4

 

공무원인강 굿노트무료배포

 

deg.kr

(^-^)1타 선생님의 과목별 공부법이 생생하게~담겨있는 해커스공무원 무료 굿노트 플래너를 선착순으로 제공합니다~♪♬

 

LIST

'책과 함께 > ~인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0) 2023.04.30
갓생살기의 지혜  (2) 2023.02.28
기분이 나를 망치게 두지 마세요!  (12) 2022.03.22
자신을 믿어보세요!  (8) 2022.03.21
만족스러운 직업을 찾기 위한 조언  (4) 2022.03.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