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업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할 대는 3가지 방향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첫째, 현존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적당한 수준의 홍보다. 금융사들은 저마다의 캐릭터를 가지고 있고 홍보물 역시 상당한 수준이다. 그렇다면 잘 만든 아이템을 무료로 배포하는 건 어떨까? 반대로 현실 세계에서 특정 상품에 가입하면 메타버스에서 쓸 수 있는 아이템이나 가상화페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은행 이자율이 바닥인 이때 이자 2%는 별 것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2%에 해당하는 제페토의 ‘젬’을 지급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 성인들의 경우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자녀들에게 선물할 수 있으니 고려해 보자. 부모 세대에 해당하는 40대 이상의 고객들뿐 아니라 20~30대, 더 나아가 10대들에게도 젊은 금융을 어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둘째, 보다 적극적으로 금융사의 점포를 메타버스 내에 구축하는 것이다. 메타버스 점포 안에서 금융상품의 홍보와 안내를 할 수 있다. 적극적인 고객 유치나 상담을 위해서는 개인정보 문제와 보안 이슈가 있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겠지만, 홍보와 안내 정도는 가능하다. 여기에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 관련 세미나도 진행하는 등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신한은행이 고객의 자산을 AR 기반으로 보여줬던 사례처럼 금융사의 메타버스에 들어온 VIP 고객들에게는 팜투게더와 같은 농장경영 게임이나 심시티와 같은 도시건설 게임처럼 고객의 자산이 늘어나는 모습을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건 어떨까?
셋째, 디지털 화폐에 대한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 가상화폐뿐만 아니라 NFT까지 금융이 관여되어야 할 부분은 많다. 앞으로의 고객들은 주머니 속 현금을 맡기는 게 아니라 게임 속 화폐를 맡기게 될지도 모른다.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준비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임직원 모두가 보다 적극적으로 메타버스를 경험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DGB금융지주가 제페토를 활용해 진행한 경영진 회의는 의미가 크다. 짐작하기에 처음이라 어색하고 당황스러운 점들도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경영진 모두가 진지하게 경험하고, ‘배우기로 했다’는 것과 추진하는 팀에서 이를 이끌어냈다는 것은 한 발 먼저 고민하고 준비하며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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