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시간과 비용을 많이 들여 새로운 상품을 만들기보다 소비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새로움을 주는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을 즐겨 사용하곤 했다.

 

동일 업종 간, 연결고리가 있었던 업종 간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이 최근에는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새로운 산업 간, 지금껏 시도하지 않았던 동일기업 내 제품 간, 또는 콘텐츠와 제품 간 컬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컬래버레이션 변화의 배경에는 새로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의 특성이 녹아 있다. 재미를 소비의 주축으로 삼아 ‘펀 슈머’로 불리는 이들은 이색 컬래버레이션 상품에 지갑을 여는 데 거리낌이 없다.

 

가잼비 소비(가격 대비 재미)를 지향하는 MZ세대들의 성향에 따라 기업들은 앞다투어 업종 간 경계를 허무는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바야흐로 ‘컬래버레이션 진화’의 시대다.

--포럼M의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트렌드] 중에서!!

 

(^-^)★콜라보루션(Collabolution, 컬래버레이션+레볼루션)

-▶▶컬래버레이션의 혁명~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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